베트남을 가족여행지로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맛있는 음식! 대부분의 아이들이 잘 먹는 쌀국수를 비롯하여 아이랑 먹기 좋은 로컬 음식이 많아요. 맛이 부드럽고 향과 맵기 조절이 가능하여 아이들과 먹기에도 좋습니다. 베트남 가족여행 계획 중인 분들을 위하여, 아이랑 먹기 좋은 베트남 음식 Best 8 소개해 볼게요!


1. 쌀국수 Phở

베트남의 상징인 음식. 소뼈나 닭뼈를 오래 끓여낸 맑은 육수에 넓적한 쌀면을 담아 내는 국수예요. 베트남 사람들이 아침 식사로도 즐겨 먹는 음식으로, 골목길 노포와 고급 레스토랑 어디서든 맛볼 수 있습니다.

하노이 스타일의 북부식 쌀국수는 소뼈를 오래 끓여낸 맑고 투명한 국물과 깊은 육수 맛이 중심이에요. 파 향이 깔끔하고 담백하게 살아 있고, 주로 납작하고 넓은 쌀국수 면을 넣어요. 호치민 스타일의 남부식 쌀국수는 소뼈 뿐 아니라 다양한 향신료를 넣어 향이 진하고 달큰한 국물이에요. 북부보자 조금 얇은 쌀국수 면에 허브와 숙주를 듬뿍 올려 달콤하고 향긋한 맛이 도드라집니다.

소고기 쌀국수 퍼 보(phở bò), 닭고기 쌀국수 퍼 가(phở gà) 등 여러 종류가 제공되니 취향껏 선택하실 있고요. 테이블에 라임, 칠리, 스리라차 등 소스가 함께 나오므로 아이에게는 맑은 국물의 국수를 주고, 어른은 취향껏 소스를 더해 먹으면 좋습니다. 고수나 고추를 빼달라고 요청할 때는 “꽁 자우 무이(Không rau mùi, 고수 빼주세요)” “꽁 어트(Không ớt, 고추 빼주세요)”라고 말해 주세요.

2. 반미 Bánh mì

반미는 프랑스식 바게트 빵 안에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 입니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 베트남인들은 프랑스인들처럼 길고 딱딱한 바게뜨를 먹기 보다는 쌀가루와 밀가루를 섞어서 좀더 얇은 껍질의 폭신한 속살을 가진 빵으로 발전시켰는데요. 이 빵에 돼지고기구이, 베트남식 소시지(짜루어), 오이, 절임 무와 당근, 고수, 피시소스, 칠리소스, 마요네즈 등 현지 재료를 활용해 속을 채우기 시작한 것이죠.

프랑스 빵에 베트남의 풍미를 입힌 퓨전 요리, 반미는 오늘날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 간식입니다. 아침식사로, 간단한 점심으로, 부담 없는 야식으로 반미를 먹습니다. 반미는 아이와 먹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매운 소스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반드시 빼 달라고 해야 됩니다. 대부분의 가게에서는 매운맛 조절이 가능하므로, “꽁 어트(Không ớt, 고추 빼주세요)” “꽁 까이(Không cay, 맵지 않게 해주세요)”라고 주문해 주세요. 계란 반미(Trứng)나 치킨 반미(Gà)를 고르면 순하고 아이 입맛에도 잘 맞을 거예요.

3. 분짜 Bún chả

분짜는 하노이의 인기 음식입니다.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목살과 동그란 완자, 가느다란 쌀면(bún)과 허브, 생채소가 새콤달콤한 국물인 느억참(nước chấm) 소스와 함께 나옵니다. 먹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면과 구운 고기를 달큰한 국물에 살짝 적셔 먹는 거예요. 허브는 향이 부담스러우면 빼도 되고요. 달짝지근하면서도 새콤한 맛의 균형이 좋아 아이들이 의외로 잘 먹습니다. 국수를 안 먹어도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는 무조건 맛있으니까요. 아이와 베트남 맛집 탐방에서 실패 없는 메뉴가 될 거예요!

Tip. 느억참이란?

느억참(nước chấm)은 베트남 음식에 자주 등장하는 찍어 먹는 소스예요. 느억맘은 멸치나 작은 생선을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뒤 걸러낸 피쉬소스(액젓)인데요. 느억맘에 설탕, 라임, 물, 마늘, 고추를 섞어 만든 양념장이 바로 느억참입니다. 새콤달콤짭짤하면서도 매콤한 소스라서 분짜, 짜조, 반쎄오, 고이꾸온 등 거의 모든 베트남 요리에 소스로 등장합니다.

4. 반쎄오 Bánh xèo

어린이들도 잘 먹는 베트남식 부침개! 바삭하게 부친 얇은 밀가루 반죽 안에 각종 채소와 고기, 해산물을 넣어 만든 음식이에요. 한국식 부침개는 밀가루 반죽에 재료를 섞어 같이 부치지만, 반쎄오는 쌀가루 반죽을 얇게 부친 전 속에 새우, 고기, 숙주 등의 속재료를 올려 접어 먹는 음식입니다. 쌀가루 반죽에 강황을 넣어 노랗고, 남부 지역에서는 코코넛 밀크를 더해 고소함을 더하기도 합니다. 먹을 때에는 반쎄오를 한입 크기로 떼어내서 상추에 싸서 달짝지근한 피시소스(느억참)이나 해선장소스에 찍어 먹어요. 손으로 싸먹는 재미가 있어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는 메뉴입니다. 다만 땅콩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소스 재료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5. 짜조 Chả giò

바삭하게 튀긴 베트남식 춘권. 북부에서는 넴 란(nem rán)이라고도 불러요. 얇은 라이스 페이퍼에 다진 돼지고기와 당면, 목이버섯, 타로, 야채 등 속재료를 넣은 뒤 돌돌 말아 튀긴 음식이에요. 느억참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마치 튀긴 만두 같은 느낌!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고 간이 세지 않아 아이들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어요.

6. 고이꾸온 Gỏi cuốn

고이꾸온은 우리나라에서는 ‘월남쌈’이라고도 불리는 베트남식 쌈 요리예요. 전통적으로 얇은 돼지고기, 새우, 쌀국수면(bún), 오이, 허브 등의 재료를 라이스 페이퍼에 싸서 만든 요리입니다. 땅콩소스와 해선장소스 또는 느억참에 찍어 먹어요. 기름기가 거의 없고 담백한 맛이라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한입 크기로 잘라주면 아이가 집어먹기에도 편합니다. 허브 향이 걱정되면 야채를 적게 달라고 하거나 고수를 빼달라고 요청하세요.

7. 분보싸오 Bún bò xào

우리나라의 비빔국수와 비슷한 음식. 차갑게 헹군 쌀국수(bún) 위에 간장, 피시소스, 설탕, 라임으로 밑간한 소고기 볶음을 올리고, 오이, 상추, 향채, 땅콩, 절임무와 당근을 더해 가벼운 느억참 소스로 마무리하는 비빔 쌀국수 요리예요. 분보싸오(Bún bò xào)의 ‘분’은 원통형 굵은 쌀국수 면, ‘보’는 소고기, ‘싸오’는 볶는다를 뜻하는 베트남어 입니다. 차가운 면과 따끈한 고기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내고요, 아삭한 채소와 고소한 땅콩의 식감 대비도 재미있어요. 아이는 고기와 면만 비벼주어도 잘 먹을 거예요.

8. 까오라우 Cao lầu

까오라우는 베트남 중남부 도시 호이안에서 맛볼 수 있는 ‘지역 한정’ 면요리입니다. 노란 면에 돼지고기, 새우, 채소 등을 곁들이는 음식이에요. 까오라우의 특징은 독특한 면인데요. 호이안의 우물물을 사용하여 두툼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에요. 우동처럼 탱글하면서도 쫄깃·탄력 있는 식감입니다. 달착지근한 간장풍 양념의 돼지고기 슬라이스, 향채, 바삭한 튀김면 토핑을 올리고, 국물은 거의 없거나 아주 적게만 더합니다. 일본 우동과 중화면 사이 어딘가 같은 독특한 식감과 감칠맛 덕분에 호이안에서만 맛보는 특별한 ‘여행의 경험’이 되어주어요. 허브를 빼고 고기+면만 덜어 주면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 베트남식 디저트, 체 Chè

식사 후 달콤한 디저트는 국룰! 베트남의 인기 디저트 체는 연유·코코넛 밀크·설탕시럽에 콩, 타피오카, 젤리, 옥수수 등을 넣어 얼음과 함께 먹는 단팥죽 같은 디저트 스프예요. 세 가지 색을 층층이 담은 체 바 마우(chè ba màu), 바나나와 타피오카를 코코넛 밀크에 푹 끓인 체 쭈어이(chè chuối), 옥수수의 고소함이 살아 있는 체 밥(chè bắp)이 특히 대중적입니다. 당도가 높은 편이니 얼음을 넉넉히 넣거나 설탕 적게를 요청하면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맛있어서 더 즐거운 베트남 가족여행! 아이도 좋아하는 베트남 현지 음식들 다양하게 경험하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더욱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거예요.

▼아이와 베트남 가족여행 가기 전에 함께 보면 좋은 글 ▼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 놀며 배우는 순간을 공유합니다.

👉 인스타그램 @nolbaetrip 팔로우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