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꽃은 ‘무궁화’ 입니다. 베트남의 국화(國花)는 무엇일까요? 바로 연꽃입니다. 베트남을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서 연꽃을 만날 수 있어요. 항공사 로고, 호수와 연못, 정원 뿐 아니라 음식과 문화 속에서도 연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 놀며 배우는 가족여행 ‘놀배트립’이 들려 드리는 베트남 이야기, 이번 포스팅은 베트남 사람들의 삶과 정신을 상징하는, 베트남의 국화 연꽃 이야기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에게 연꽃이란?
베트남 여행을 하다 보면, 연꽃을 쉽게 볼 수 있어요. 베트남 사람들은 연꽃을 ‘어려움 속에서 피어나는 아름다움’이라 여겨, 국민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담은 상징으로 여깁니다. 베트남의 국영항공사 베트남항공의 로고는 연꽃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졌고, 베트남항공의 마일리지 프로그램 이름도 연꽃(Lotus)에서 이름을 딴 ‘로터스마일스(Lotusmiles)’예요. 정부 행사 로고, 관광 홍보물, 길거리 디자인 등 곳곳에서 연꽃 문양을 자주 볼 수 있죠.
왜 연꽃이 국화로 자리 잡았을까?
순수함과 고결함의 상징, 연꽃. 진흙 속에서도 맑고 깨끗하게 피어나는 연꽃의 모습은 역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이겨 온 베트남 사람들의 민족성과 닮았다 여겨집니다. 또 불교 문화와도 연결되어 있어요. 불교 전통이 깊은 베트남에서는 불교의 상징이자 깨달음과 지혜를 상징하는 연꽃을 좋아할 수밖에 없죠. 북부, 중부, 남부 전역에서 폭넓게 사랑 받고 있기에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과 문화 속에서 연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연꽃은 법으로 지정된 국화는 아니지만, 널리 인정되는 ‘사실상의 국화’입니다.
베트남 연꽃 개화 시기
연꽃 개화 시기는 초여름부터 여름까지 입니다. 강, 연못, 석호에 연꽃이 활짝 펴 있는 풍경은 정말 아름답지요.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지형이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연꽃 개화시기가 다릅니다. 북부(하노이 등)는 6월 초~7월말에 개화하고 7월 중순~8월 중순 만개합니다. 하노이의 연꽃 명소 서호(West Lake)에서는 이 시기에 길거리에서 흰색과 분홍색 연꽃 다발을 파는 꽃차나 노점상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중부(다낭,호이안 등) 지역은 4~8월에 연꽃이 핍니다. 여름 내내 연꽃이 활짝 피어 있어 화사한 풍경을 연출해주죠. 남부는 열대 기후의 영향으로 사계절 내내 연꽃이 피지만 특히 6~9월이 아름답습니다.
먹고, 마시고, 장식하는 연꽃
연꽃은 단순히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은은한 향과 부드러운 맛의 연꽃 차(Trà Se)는 기념 선물로도 좋고요. 연꽃 씨앗은 달콤한 디저트나 과자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연잎밥(Cơm lá sen)은 따뜻한 밥과 다양한 재료들을 섞은 뒤 커다란 연잎으로 감싸서 쪄내는 전통 요리로 특별한 날에 만들어 먹습니다.

어떤가요? 베트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연꽃이 조금은 더 특별하게 느껴지나요? 베트남 사람들이 사랑하는 연꽃과 함께 더욱 향기 있고 특별한 여행을 만들어 보세요.

✔️ 무궁화 vs 연꽃. 닮은 점 다른 점 이야기해보기
✔️ 연꽃 사진 관찰해 보기. 꽃잎은 몇 장일까? 잎은 어떤 모양일까?
✔️ 연꽃차 마시며 향 맡아보기
